주식타파

패션 디자이너들의 워너비 기업 한섬에 대해 알아보자

 

 한섬은 1987년 5월 패션의류계의 1위를 목표로 설립되었다. 그 당시 한국의 의류는 ' 응답하라 1988 '에서 보여줬 듯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오랜 한국전쟁과 한일전쟁이 끝나면서 개방이 서서히 이루어지고 미술계에서는 ' 포스트 머더니즘 ' 이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쳐 다양화와 개성화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또한 여성들의 사회 진출 증가와 생활 영역의 확대와 맞물려 한섬의 주요 사업아이템이 되었다. 여성들의 개성화 및 패션화의 진행에 따라 한섬의 여성 타갯 첫 번째 브랜드인 ' MINE ' 이 시장의 선도로 확고히 올라섰다. 지금까지도 한섬의 주요 고객은 여성이다. 하지만 남성의 패션을 담당하고 있는 ' TIME HOMME '도 7년간 꾸준한 두 자릿수 성정을 올리고 있다. 매출액은 매년 10% 성장 중이고, 매출은 2017년부터 1000억대를 돌파했다. 패션 업계에서 남성과 여성의 입지를 다 잡은 한섬은 조금씩 시장의 폭을 늘리고 있다.

 

 

 Fashion3

 

2017년 SK네트웍스 인수

 

 2017년 한섬은 SK네트웍스의 패션사업부를 3261억에 인수했다. 이미 한섬의 입지는 국내 브랜드 중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는 와중에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가 가진 적자를 떠안고 인수하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궁금증도 있었다. 이에 대하여 한섬은 브랜드이미지 굳이기를 위한 인수라고 답했고, 그 성과는 불과 1년이 채 지나지 않아서 드러났다.

 

 한섬글로벌(SK네트웍스 패션부문) 의 영업이익은 150억 원으로 껑충 뛰었고 이는 2016년에 22억 원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6.8배 상승한 수치였다. 물론 SK네트웍스 패션부문 사업이 잘돼서 그런 것보다는 중국 사업 구조조정 및 CK, AEO, 루주 앤 라운지, SJYD 등 SK네트워스 브랜드와 미국법인 인수를 한섬 글로벌에 편입을 한 결과이기도 했다.

 

  •   2017년은 해외진출의 통한 영업이익 확대

 

국내 브랜드 TIME MINE SYSYEM SJSJ MOTHAN
  TIME Homme SYSTEM Homme 더캐시미어   주식타파 블로그

 

해외 브랜드 MUE TOM GREYHOUND FOURM LANVIN BALLY
  PHILLIP LIM ROCHAS CALVIN KLEIN DKNY CANALI
  CLUB MONACO TOMMY HILFIGER TOMMY JEANS AMERICAN EAGLE OUTFITTERS  주식타파 블로그

 

 한섬은 해외 5개국(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대만 등) 유명 편집숍과 계약을 체결 해외 시장의 활로를 더욱 개척하고 유럽 진출의 기반을 다져 현재는 해외 시장에 자리를 잡았고, 현재는 3년 연속으로 인지도가 높은' 파리 패션워크 '에 참석 제품을 발표하고 쇼룸을 운영한다. 

 

한섬 온라인 이커머스 사업으로 2020년 매출 1700억 원 날개를 단 온라인 시장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와 일본 제품의 불매운동의 여파로 인해, 한국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의 열기가 뜨겁다. 올해 '더한섬닷컴'은 목표가로 잡았던 1000억 원을 훌쩍 넘긴 1100억 원, 또한 'H패션몰'의 매출이 610억 원 올랐다고 전했다. 출범 이후 5년 만에 매출이 20배가 뛰어버린 것이다. 

 

  • 온라인 회원가입 수만 100만 명 돌파

 

  • 앳홈 서비스를 통해 48시간 이내에 구매 결정 원치 않을 시 무료로 회수 (입어 볼 수 없는 온라인의 단점을 극복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 '리얼핏'을 통해 모델이 착용한 제품을 다각도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 제공 

 

 

Fashion2

 

한섬 의류산업 전망

 

 의류산업은 재킷, 블라우스, 바지, 치마와 같이 일반적 의류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종류의 기타 제품군까지 기획하고 생산하며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산업을 말한다. 한섬은 패션산업을 하고 있고, 21세기 패션은 단순히 입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욕구 충족과 차별화를 두는 수단이다. 이는 개인의 소득 수준 향상도 중요하게 나타난다. 해외의 자료에서는 GDP 성장률에 따라 패션산업도 같이 움직인다고 말한다. 

 

 한섬은 패션산업이 보수적이고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글로벌적으로 차별화된 공략을 내걸고 있다. 다른 고가의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국내 브랜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트렌디한 의류를 위주로 취급, 한섬의 해외 브랜드를 한국 시장에서 구입할 경우 기장이나 사이즈를 고려한 fit을 제공한다. 

 

 한국의 중상위층 소득이 증가하며 저가의 브랜드보다는 고가의 브랜드를 찾는 경향이 많아졌다. 주로 20대 후반부터 3040세대에 이르기까지 저가 브랜드보다는 고가 브랜드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대졸 이상의 여성 경제활동 참가가 증가되면서 여성의류의 고가 브랜드 또한 2000년대부터 매년 5%~8% 성장을 이루고 있다.

 

  •  현대백화점의 시너지 이점

 

 한섬은 2012년 현대백화점 그룹에 인수되었다. 현대백화점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백화점 중 하나이고  소비자가 많다는 것은 한섬에게 큰 이점이 아닐 수 없다.  

 

 

Fashion

 

화장품 사업으로 뛰어드는 한섬

 

 2020년 코스메슈티컬 기업 지분을 인수해 내년 초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예정이다. 클린젠의 지분을 51% 인수해 화장품 사업이 뛰어든 한섬은 패션사업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은 기업 동력 방식에 맞지 않고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패션과 마찬가지로 고품격, 고급화 이미지를 화장품에 접목시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무역센터점에 우선 판매를 하여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으로 알려져 한섬 주가 또한 껑충 뛰고 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수익측정과 미래의 전망이 뚜렷하게 나온 것은 아니다. 하지만 패션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한섬의 기업 운영은 안정적이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데이터가 축적이 된 만큼 새로운 사업을 하는데 이점은 분명히 있다.

 

해외의 2025년까지 화장품 시장에 대한 전망

 

 


세계 화장품 시장은 2019~2025년 연평균 5.2%의 CAGR로 성장하며 2025년 690억 달러 규모로 평가된다.

시장 성장은 가처분소득 증가, 중산층 상위층 인구 증가, 뷰티 상품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요인에 의해 추진된다.

화장품은 신체적인 외관을 강화하거나 향기와 식감을 바꾸기 위해 인체의 다양한 외부 부위에 바르기 위한 물질 또는 제품이다. 세계 화장품 업계가 화장품의 일부로 유기농, 허브, 아유르베딕 등 특화된 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추세는 주로 건강 의식이 성장한 결과물이다.

 

Cosmetics

 

한섬 재무제표

 

한섬 재무제표

 

 2017년부터 한섬의 재무제표는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온라인 시장 확대와 해외시장 공략의 성공 한국 GDP 상승으로 시너지를 받아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10% 이상 연속 상승했다. 부채비율 또한 눈에 띌 정도로 줄여나가고 있다. 2020년 코로나의 여파로 해외 시장의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가 예상되나 온라인 시장의 확대를 통해 어느 정도 메워지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다.

 

한섬 주가

 

한섬 일봉
한섬 주봉
한섬 월봉

 

 좋은 재무제표와 시장성 상승으로 인해 주가에 꾸준히 반영되고 있는 모습이다. 주가 상승은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잠시 주춤하고 있다. 패션업계의 실적 악화도 최근 그대로 반영된 모습이다.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매출액의 상승은 예견되어 있다. 다만 한섬 자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한섬 화장품과 같은 다른 경로를 통해 상장할 가능성도 보인다. 

 

마치며

 패션업계와 화장품 시장은 현재 조금 불황인 상태이다. 위에 설명했다시피 마이너스되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섬의 활로를 찾는 방법은 빠르고 신속하다. 온라인 시장의 확대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즉각 반영한다. 이러한 열린 경영방침은 흐르는 물과 같다. 시장을 보는 눈이 정확한 기업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앞으로 꾸준히 관찰해야 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